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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이야기

등기부등본 발급 방법 총정리 / 인터넷과 무인발급기, 직접 방문까지

by vivid day 2025. 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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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기부등본 발급 방법 총정리

인터넷과 무인발급기, 직접 방문까지

 

부동산 거래나 대출, 임대차 계약 등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등기부등본.

이 문서는 해당 부동산의 소유권과 권리관계를 공식적으로 증명해 주는 국가 발급 문서예요.

이번 글에서는 등기부등본을 발급하는 3가지 방법과 함께, 주의사항과 실용 팁까지 정리해드릴게요.

 

 

 

 

1. 등기부등본이란?

등기부등본은 부동산의 주소, 소유자 정보, 근저당권(담보 설정) 등의 법적 권리관계가 기재된 문서입니다. 부동산 거래 전에는 반드시 열람해야 하며, 위조 위험이 거의 없어 신뢰도가 매우 높습니다.

 

 

2. 등기부등본 발급 방법

① 인터넷 발급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1.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접속
  2. ‘열람하기’ 또는 ‘발급하기’ 메뉴 선택
  3. 부동산 주소 입력 후 등기부등본 선택
  4. 발급 수수료 결제 (1통 700원)
  5. PDF 출력 또는 프린트 가능

✅ TIP: 열람만 하는 경우는 500원, 발급은 700원이며 카드 또는 휴대폰 결제가 가능합니다.

 

② 무인발급기 이용

주요 구청, 시청, 법원 민원센터 등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등기부등본은 일반 무인기에서는 발급되지 않으며, 등기소 전용 키오스크에서만 출력이 가능해요.

 

③ 등기소 직접 방문

거주지 또는 해당 부동산 관할 지방법원 등기소 민원실에 방문해도 발급받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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